본문 바로가기
유아 건강

아기 변비가 되기 쉬운 시기와 개선 방법

by 기마애 2023. 4. 1.
728x90
728x90

젖병으로_분유먹는_아기
사진: Unsplash 의 Kelly Sikkema

 

아기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사와 수면뿐만 아니라 통증도 중요한 포인트가 됩니다.
아기는 스스로 변비의 증상을 전할 수 없기 때문에, 변비가 되어 있지 않은지 부모가 제대로 봐 주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변비 여부 판단 기준이나 변비가 되었을 때의 올바른 대처법을 알아야 합니다.

아기의 변비 증상은 흔한 증상입니다.
아기는 쾌변할 거라는 이미지를 가지는 사람이 많을지도 모릅니다만, 실은 변비의 아기도 적지 않습니다.
아기는 장 등의 소화기관이 미발달하여 변의 형상이나 배변의 페이스가 안정하기 어렵기도 하고, 근육량도 적기 때문에 변을 내려고 하는 힘이 약하여 변비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아기는 특히 변비가 되기 쉬운 시기가 존재합니다. 이 시기에는 컨디션의 변화를 주의해야 합니다.
- 신생아
신생아는 자고 있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운동 부족에 의한 변비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모유를 마시는 아기보다 우유를 마시는 아기가 변비가 되기 쉽다고 합니다.
모유에 함유된 유당은 장내의 선옥균(비피더스균)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배변을 부드럽게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만, 우유에는 유당이 적기 때문에(혹은 포함되지 않는 것도 있다) 변비를 일으키기 쉽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 생후 2, 3개월 무렵
소화기관이 어느 정도 발달한 것에 의해, 장내에 변을 기울일 수 있게 되는 시기입니다. 그 때문에 배변이 배에 머물러 나가기 어려워지는 아기도 있는 것 같습니다.
- 이유식을 시작했을 무렵(생후 5, 6개월경)
이유식을 시작하면 수유만 이었던 무렵보다 수분이 부족해 버리는 경향이 있어 변이 굳어지기 쉬워집니다. 이 단단한 대변에 의해 치질을 일으켜 버리면 그 통증을 두려워 배변을 참아 그 결과 변비를 일으키는 일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기 변비의 증상으로는 아기의 배변 페이스는 개인차가 크고, 1일에 몇 회 나오는 아이도 있고, 2,3일에 1회 밖에 나오지 않는 아이도 있습니다.
그 때문에, 일괄적으로 「하루에 1번의 배변이 없으면 변비」라고 단언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변비의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 배변의 횟수가 줄어든 경우
아기에 따라 배변 페이스는 다르므로 각각의 일반적인 빈도와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에 몇 번 나왔는데 오늘은 나오지 않았다", "매일 나왔는데 3일 나오지 않았다" 등 평소 배변 횟수보다 적은 경우 변비 가능성이 생각됩니다.
- 모유를 거부하거나 구토하는 경우
아기가 모유와 우유를 마시는 양이 줄었을 때는 배에 변이 쌓여 식욕이 감퇴하고 있을 가능성이 생각됩니다. 때로는 뱉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
- 아기의 컨디션이 안 좋은 경우
배에 변이 모여 불쾌한 상태가 계속되면 아기의 기분이 나빠집니다. 식사를 제대로 주고 기저귀도 바꿨는데 울기만 한다면 어쩌면 변비일지도 모릅니다.
- 배변의 양이 적거나 단단한 경우
아기의 똥의 변화도 변비의 판단 재료가 됩니다. 배변의 양이 적으면 배에 잔변이 있어 전부 나오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단단한 똥도 변비의 사인입니다. 방치해 두면 배변 시에 항문 부근이 손상될 우려도 있습니다.

아기의 변비. 병원에 가야 할까?
아기의 배변 페이스는 불안정하기 때문에 조금의 기간 동안 나오지 않았다고 해서 과잉의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병원을 진찰할지 어떨지는 변이 나오지 않는 기간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아기의 모습을 보고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다음과 같은 증상이 보이는 경우는,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심한 변비나 장의 형상 이상(혹은 기능 이상), 어떠한 질병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경련이 있고 열이 있다.
-배가 빵빵하게 불어있다.
-배변 시 출혈이 있다.
-혈변이 나온다.
-구토를 반복한다.
-녹색 구토가 보인다.
-일주일 이상의 변비가 여러 번 계속된다.

아기의 변비를 개선하는 방법으로는 변비가 의심되어 컨디션이나 식욕에는 큰 변화가 보이지 않을 때는 우선 가정에서 해소법을 시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식사, 수면의 시간을 고정적으로 계획
우유나 이유식은 가능한 한 정해진 시간에 주어 생활 리듬을 정돈하도록 합시다. 게다가 밤에 자는 시간도 결정하면 자율 신경의 기능을 정돈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자율 신경은 배변 리듬을 컨트롤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정돈함으로써 변비도 해소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 배 마사지
운동 부족에 의한 변비의 경우는 마사지가 효과적입니다. "배꼽"을 중심으로 배를 부드럽게 문질러줍니다. 그 밖에도 아기의 양 다리를 가지고 자전거를 젓는 이미지로 번갈아 천천히 움직이는 운동도 추천합니다.
- 면봉으로 항문을 자극
엉덩이에 자극을 주어 배변을 재촉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면봉에 아기 오일과 바셀린을 바르고 항문에서 1cm 정도 삽입합니다. 그리고 천천히 돌리도록 10초 정도 면봉을 움직입니다. 너무 강하게 자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충분한 수분 섭취
이유식을 먹기 시작한 아기는 모유와 우유가 줄어든 만큼 수분이 부족해 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분을 충분하게 보충하도록 해야 합니다.
- 이유식에 변비를 개선할 수 있는 재료를 포함
이유식하고 있는 아기에게는 식이 섬유가 풍부한 식사를 주도록 합시다. 예를 들어, 고구마와 사과 등은 변비 해소를 기대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또, 치즈나 요거트를 매일 조금씩 먹게 하면 변비가 좋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